청라닷컴

TOP

청라소식 Cheongna

      커뮤니티      청라소식

제목 인천 청라국제도시 의료복합타운 우선협상대상자에 서울아산병원 선정

페이지 정보

작성자작성자 클래식 댓글 0건 조회 1,394회 작성일21-07-09 06:42

본문

인천 청라국제도시 의료복합타운 우선협상대상자에 서울아산병원 선정

 

2021.07.08 [인천일보] 김칭우 기자·정혜리 수습기자 chingw@incheonilbo.com

 


1104479_380637_373.jpg


사업비 3조원, 500병상 이상 종합병원과 의료 바이오 관련 산·학·연, 업무·상업시설 등을 조성하는 청라의료복합타운 우선협상대상자는 서울아산병원으로 결정됐다.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은 8일 송도국제도시 G타워에서 청라의료복합타운 우선협상대상자 사업평가를 실시한 결과 서울아산병원(서울아산병원·케이티앤지·하나은행컨소시엄)이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이날 각 컨소시엄은 추첨을 통해 각계 전문가 12명을 선정했다. 평가위원장은 김태권 인천경제청 투자유치본부장이 맡았다.

 

컨소시엄별로 사업계획을 소개하는 20분 내의 프레젠테이션(PT)을 진행하고 40분 내로 평가위원의 질의가 이어졌다. 비공개 블라인드 방식으로 진행된 이날 평가위원회는 정성적 평가가 많아 치열한 경합이 벌어졌던 사업계획 평가에서 참신성과 자금동원능력, 지역사회 기여도에서 높은 점수를 받은 서울아산병원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했다. 서울아산병원은 청라의료복합타운에 청라의료복합타운 조성을 위해 약 3500억 원 규모의 자체 예산을 추가 투입하기로 했다고 7일 밝혔다. 이를 통해 사업자에 선정될 경우 만드는 병상 규모도 공모 요건인 500병상에서 800병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1104479_380638_373.jpg


▲인천 청라에 의료복합타운 추진

 

청라의료복합타운은 인천 서구 청라국제도시 내 26만1635m² 규모의 부지에 800병상을 갖춘 종합병원과 의료바이오 관련 산학연 업무 시설을 조성하는 대규모 프로젝트다. 서울아산병원은 인하대병원, 차병원, 순천향대병원, 세명기독병원 등과 경쟁을 벌였다. 서울아산병원은 청라의료복합타운에 그간의 임상 연구 인프라를 바탕으로 한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의료복합타운을 구축하겠다는 계획이다. 중증 해외 환자와 인천 지역 환자들을 질환별로 전문적으로 치료하기 위한 장기이식센터와 뇌심혈관센터도 구축한다. 또한, 해당 위치가 인천국제공항 인근이라는 점을 감안, 항공기 사고에 대비한 응급의료센터도 특화하기로 했다.

 

서울아산병원은 이곳에 해외 및 인천 지역 의료진에 병원의 풍부한 임상 노하우를 전수하는 센터도 건립할 예정이다. 클라우드 기반 전자의무기록(EMR) 시스템을 구축하고, 해외 의료진과 실시간 소통해 자국에서 치료하기 어려워 한국으로 오게 된 중증 외국인 환자의 원스톱 진료시스템도 만들 방침이다.

서울아산병원은 KAIST와 미국 하버드의대 매사추세츠종합병원(MGH) 등 최고 수준의 임상·연구 인프라를 갖춘 기관들과의 협력을 통해 산˙학˙연 바이오 클러스터를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청라의료복합타운 내 라이프 사이언스 파크에 입주할 의료 바이오 스타트업 벤처기업들과도 협업해 미래 비대면 진료에 대비한 정보통신기술(ICT) 인프라를 구축할 계획이다.

 

서울아산병원은 또 청라의료복합타운에서 현대로보틱스와의 공동 연구를 통해 임상에서 사용할 수 있는 의료용 로봇을 개발하기로 했다. 이 연구를 통해 앞으로 이 지역에 조성되는 청라 로봇랜드 산업 활성화에도 도움을 줄 계획이다.

1104479_380639_373.jpg

▲지역사회 및 의료계에 기여


서울아산병원은 청라의료복합타운의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이곳에 본원 의료진의 순환 근무를 지원할 예정이다. 기존의 진료 프로세스, 간호 시스템 등을 그대로 옮겨 와 앞으로 인천 지역 의료 산업 발전에 기여한다는 방침이다. 이후 병원이 안정되면 인천 지역에 '꿈의 암 치료기'로 불리는 중입자치료기를 도입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1104479_380640_373.png


 

서울아산병원은 청라의료복합타운에서 생기는 이익을 의료 및 사회복지사업에 재투자하기로 했다. 개발 과정에서 나오는 초과 이익 또한 병원시설 확충에 쓸 예정이다. 또 서울아산병원은 지역의료기관과의 상생 전략도 준비했다. 지역 내 상급종합병원에서 치료하지 못하는 중증 환자를 치료한 다음 인천의 1, 2차 의료기관에 회송하는 의료전달체계도 만들어 지역의료기관과의 상생을 도모한다. 서울아산병원은 이미 국내 최초로 진료의뢰협력센터(ARC)를 만들어 전국 6600여 개 병의원과 협력에 나서고 있다. 서울아산병원은 최근 국내 종합병원 중 처음으로 지역 사회 및 의료계와 상생하는 'ESG(환경, 사회, 지배구조)위원회'를 발족해 운영하고 있다. 서울아산병원 관계자는 "서해안벨트권역의 중심 병원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국내뿐 아니라 중증 치료를 받기 위해 온 해외 환자들까지 안전하게 치료받을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며 "초고령화 시대에 대비해 고령 친화적인 의료 환경을 만들어 고령 환자들이 편안하게 진료받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인천경제청은 사업협약 체결일로부터 10일 이내 SPC 설립, 우선협상대상자 선정의로부터 120일 이내 사업협약체결을 진행할 예정이다.    당초 우선협상대상자 선정일로부터 60일 이내 SPC 설립, 90일 이내 사업협약체결을 하는 일정이었으나 사업의 규모가 크고 다양한 시설이 포함되는데다, 기존의 기타 사업 협상 기간 경험을 고려해 사업추진 일정을 변경한 바 있다. 인천경제청 관계자는 "수년째 공전을 보였던 청라의료복합타운 조성사업이 인천경제청의 적극적인 행정개입과 각 컨소시엄이 높은 관심을 보이면서 치열한 경합을 벌였다"면서 "공모 및 평가절차에서 공정성을 기하기 위해 노력한 만큼 우선협상대상자와 조성목적에 따라 제대로 개발될 수 있도록 협상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