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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여론조사] 서울시민 76.3%, '인천공항행 GTX-D' 이용 의향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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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작성자 클래식 댓글 0건 조회 1,038회 작성일21-05-29 20: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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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론조사] 서울시민 76.3%, '인천공항행 GTX-D' 이용 의향 있다

<더 청라> GTX-D 노선 관련 서울시민 인식도 조사 결과

서울시민의 76.3%가 인천공항행 GTX-D를 이용할 의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더 청라>는 (주)코리아정보리서치에 의뢰해 지난 27일부터 28일까지 서울시에 거주하는 만 18세 이상 성인 남녀를 대상으로 'GTX-D 노선 관련 서울시민 인식도 조사'를 진행했다.

먼저 노선 선호도 조사로,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GTX-D의 노선이 인천공항행, 김포행 중 하나로 결정된다면 어떤 노선이 낫다고 보는지 묻는 질문에 47.8%가 인천공항행을, 23.0%가 김포행을 선택해, 인천공항행의 선호도가 김포행보다 두 배 이상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 시민들의 GTX-D 노선 선호도 (그림=더청라)

다음으로 인천공항행과 김포행 노선이 각각 결정된다면 이용할 의사를 묻는 질문에 '매우 그렇다'로 강한 긍정 의사를 표한 비율은 인천공항행 46.0%, 김포행은 30.1%로 김포행보다 인천공항행을 강하게 선호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매우 그렇다'와 '그렇다'를 합산한 이용 의사자의 비율은 인천공항행이 76.3%로 김포행 노선의 이용 의사자 비율 62.1%와 비교할 때 10% 포인트 이상 높게 나타났다.

'그렇지 않다', '전혀 그렇지 않다'로 응답한 부정평가 수치에서는 인천공항행과 김포행의 차이가 더욱 뚜렷이 나타나는데 인천공항행을 이용할 의향이 없다는 의미의 부정 응답 비율은 17.2%, 김포행의 부정 응답은 28.3%으로 1.5배에 가까운 차이를 보였다.

연령별로는 20대 연령층의 85.9%가 인천공항행 GTX-D에 대한 이용 의사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전 연령대에서 70% 이상의 이용 의사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김포행의 경우 20대 이용층은 71.9%로 인천공항행보다 14% 포인트 낮았고, 특히 30대 연령층은 49.4%만이 이용하겠다고 응답해, 72.4%가 이용하겠다고 응답한 인천공항행 30대의 비율보다 23% 포인트 낮게 나타났으며, 연령별 분석에서 유일하게 이용층 수치가 과반수를 넘지 못했다.

서울 시민들의 GTX-D 이용 의사 (그림=더청라)

또 연령층이 낮을수록 인천공항행 노선을 더 선호하는 추이를 보였는데, 20대·30대의 경우 인천공항행 노선 선호 비율이 각각 60.6%·63.3%로 매우 높게 나타났고, 40대 45.9%, 50대 44.9%, 60세 이상 32%로 나타났다.

특이점은 연령층이 높아질수록 인천공항행 노선 선호 비율이 다소 낮아지지만 김포행 노선 선호도가 크게 올라가지 않은 점이고, '잘 모르겠다'를 선택한 비율이 높아지는 점이다.

서울 시민들의 권역별 노선 선호도 분석 (그림=더청라)

서울을 강북서권, 강북동권, 강남서권, 강남동권 4개 권역으로 나누어 분석한 지역별 결과를 살펴보면 송파·강남·서초·강동구 지역에 해당하는 강남동권의 인천공항행 선호도가 51.6%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마포·서대문·용산·은평·종로·중구에 해당하는 강북서권은 김포행 선호도가 32.8%로 타 권역보다 높게 나타났다.

하지만 김포행 선호도가 가장 높게 측정된 강북서권에서조차 인천공항행의 선호도가 38.6%로 김포행 32.8%보다 오차범위 이상으로 더 높게 나타나 서울 4개 권역 모두에서 인천공항행의 선호도가 높게 나타났다. 김포행이 인천공항행보다 높은 선호도를 나타낸 권역은 단 한 곳도 없었다.

성별 응답 결과도 남성과 여성 모두 인천공항행 노선을 선호하는 비율이 높게 나타났다.

이번 조사는 유선 RDD 및 무선 DB 무작위 추출을 통한 유·무선 ARS로 18,847명을 접촉해 유선 304명, 무선 260명, 최종 601명이 응답했다. 응답율은 3.2%,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4% 포인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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