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라닷컴

TOP

인천소식 Incheon

      커뮤니티      인천소식

제목 인하대총장 사퇴의사에도 내홍"사과도 없는 면피성 못 받아들여"

페이지 정보

작성자작성자 클래식 댓글 0건 조회 711회 작성일21-09-14 05:29

본문

인하대총장 사퇴의사에도 내홍"사과도 없는 면피성 못 받아들여"

정부 재정 지원 탈락 '후폭풍'

 

2021.09.13 [경인일보] 김태양기자 ksun@kyeongin.com

 

20210912010002038_1.jpg

 

정부의 일반재정 지원 대상에서 최종 탈락한 인하대학교가 내홍을 겪고 있다. 조명우 총장 등 대학 본부 주요 보직자들의 사퇴(9월 10일자 4면 보도=정부 지원 탈락 책임 지고… 인하대 총장 '사의 표명') 시기를 두고 교내 구성원 간 입장 차가 크기 때문이다. 인하대 교수회는 지난 10일 '총장의 사퇴 의사 표명에 대한 교수회 입장문'을 내고 "대학 구성원들의 동의와 협력을 기반으로 움직여야 하는 보직자들이 구성원들에 대한 사과도 없이 면피성 의사의 표명 방식으로 모양만 내려 하는 것은 결코 책임 있는 자세로 받아들일 수 없다"고 비판했다. 이어 "총장단의 '사의'를 접수한 재단 이사회는 총장단 이하 본 사태와 관련 있는 본부 교무위원급 보직자 모두를 보직 해임할 것을 강력히 요구한다"며 강경한 입장을 보였다.

 

교수회 "교육위원 등 모두 해임을".. 총학 "현상황서 사퇴 적절치 않아"

직원 노조 "사태 수습 최우선으로"

 

반면 인하대 학생들과 직원들은 조 총장 등 주요 보직자들이 자리에서 내려올 게 아니라 남아서 이번 문제를 끝까지 책임져야 한다고 주장한다. 인하대 총학생회는 지난 9일 오후 대학 홈페이지 '인하광장' 게시판을 통해 "조명우 총장과 교직원 일동이 사의를 표했다는 소식을 접했는데, 이는 무책임한 결정"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책임을 진다는 것은 고작 눈물 뚝뚝 흘리며 퇴장하는 것이 아니다"며 조 총장 등이 현 상황에서 사퇴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인하대 직원노조도 지난 10일 "인하대 총장 및 본부 보직자의 사퇴 의사 발표는 학교 경영과 행정의 책임자로서 무책임한 행동"이라며 "지금의 사태에 대한 수습이 최우선이며, 동시에 원인 규명을 통해 추후 책임질 것에 대해선 책임지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진정으로 인하대를 위하는 길"이라고 피력했다. 조 총장은 지난 9일 신수봉 교학부총장, 원혜욱 대외부총장과 함께 학교법인 정석인하학원에 동반 사퇴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이들은 이달 3일 교육부의 '2021년 대학 기본역량 진단' 최종 결과에서 인하대가 일반재정 지원 대상에 탈락한 데 대한 책임을 지고 스스로 물러나겠다는 뜻을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인하대 내부 구성원들의 입장 차가 명확한 만큼 최종 결정을 해야 하는 학교법인의 고민이 깊어지는 상황이다. 인하대 관계자는 "현재 조 총장 등의 거취와 관련해 학교법인의 결정을 기다리고 있다"고 말했다.

 

 

 

댓글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