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인천 '서부권 GTX' 예타 기재부 통과
페이지 정보
작성자작성자 청라닷컴 댓글 0건 조회 28회 작성일25-07-11 14:55관련링크
본문
인천 '서부권 GTX' 예타 기재부 통과
10일 인천시에 따르면 ‘서부권 광역급행철도’ 사업이 이날 기획재정부의 제7차 재정사업평가위원회 심의를 거쳐 예비타당성조사를 최종 통과했다. 시는 이번 예타 통과로 수도권 서부지역의 만성적인 교통난 해소는 물론, 인천 검단과 계양에서 서울로의 출퇴근 여건이 획기적으로 개선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서부권 광역급행철도’ 사업은 김포 장기에서 출발해 인천 검단과 계양을 거쳐 부천종합운동장까지 모두 21㎞ 구간을 신설하는 사업이다.
서부권 광역급행철도는 수도권 서부지역의 교통난 해소에 더해 GTX-D 노선 추진에 있어서도 중요한 전환점이 될 것으로 시는 보고 있다. 특히 서부권 광역급행철도가 GTX-D 노선의 선행 기반으로 작용할 수 있어 올해 말 수립 예정인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26~2035)에 신규사업으로 반영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아울러 GTX-D와의 선로 공용을 통해 사업비 절감 등 경제성 확보에도 긍정적 효과가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시는 국토교통부에서 수립 예정인 기본계획 과정에서 관계 기관과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사업을 속도감 있게 추진할 수 있도록 적극 대응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댓글목록